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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생기는 수도권 지하철은? 신규 노선, 연장 노선, 무산된 노선 (대장홍대선 위례과천선 동북선 서부선 고양은평선 송파하남선 3호선연장 9호선연장 위례선 동탄트램 개통일)

바이머니 2025. 2. 26. 1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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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생기는 서울 지하철은?

신규 개통 노선, 연장 노선, 무산된 노선

서울/경기/인천

수도권의 교통망이 앞으로 어떻게 바뀔까요?

현재 추진 중인 신규 노선, 트램, 지하철 연장선까지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어떤 노선이 언제쯤 개통이 되는지,

한눈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미래의 출퇴근길이 어떻게 달라질지 함께 살펴보세요!

목차

인천 1호선 검단연장선

신안산선

위례선

동북선

도봉산옥정포천선

7호선 청라연장선

월판선

7호선 청라연장선

9호선 연장 4단계

동탄 트램

대장홍대선

강동하남남양주선 (9호선 연장 5단계)

고양은평선 (서부선 연장)

우이신설 연장선

송파하남선 (3호선 연장)

서부선

위례과천선

GTX

면목선

난곡선

위례신사선

목동선

강북횡단선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

ctrl + F 혹은 command + F

를 눌러서 원하는 노선을 검색하면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천 1호선 검단연장선

인천 1호선 검단연장선

인천 1호선, 공항철도인 계양역에서 검단 신도시까지

총 6.825km, 정거장 3개소를 연장하는 사업으로

25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인천시

신안산선

 

신안산선은

여의도에서 한양대(안산)의 안산구간과

여의도에서 국제테마파크(화성)의 시흥 구간,

총 44.909km의 사업으로

26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시흥시청

위례선

 

위례선

5호선 마천역, 8호선 복정역과 남위례역을 잇는

총 5.4km, 12개 역의 노면전차 노선(트램)으로

26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동북선

동북선

왕십리역과 상계역을 잇는

총 13.4km 로서

26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도봉산옥정포천선 (7호선 연장)

 

도봉산옥정선

도봉산역에서 양주시 고읍동을 잇는

총 15.111km로

2027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옥정포천선

옥정에서 포천은 총 17.10km로

2030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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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판선

월판선

수인분당선 월곶에서 서판교를 잇는

총 39.778km 월곶 판교 노선이며,

29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7호선 청라연장선

7호선 청라연장선은

7호선 석남역에서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을 잇는

총 10.767km, 8개 역으로 추진되며

27년 005정거장까지, 29년 006까지 개통을 목표

하고 있습니다.

 

인천시

9호선 연장 4단계

 

9호선 연장사업은,

9호선 중앙보훈병원역에서 고덕강일 1지구까지

총 4.12km 구간으로 연장 예정이며,

23년 착공, 28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입니다.

국토교통부

동탄 트램

동탄 트램 사업

화성시, 수원시, 오산시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프로젝트로

총 34.2km 노선 36개 정거장을 포함합니다.

2028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화성시청

대장홍대선

 

대장홍대선

부천 대장신도시와 홍대입구역을 잇는

총 20.029km 사업으로

2030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입니다.

국토교통부

부천시청

강동하남남양주선

(9호선 연장 5단계)

 

강동하남남양주선 (9호선 연장)

강동구를 거쳐 하남 미사 강변도시와

남양주 왕숙 신도시·진접 2지구를 연결하는

총연장 17.59㎞의 철도를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2031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강동구청

국토교통부

고양은평선 (서부선 연장)

고양은평선 (서부선 연장)은

경기도 고양시에서 서울시 은평구까지 총 15.0km, 2031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인 노선입니다.

2019년 국토교통부에서

3기 신도시 신규 택지 공급계획 발표와 함께

광역교통개선대책의 하나로

추진되는 철도사업입니다.

내손안에서울

 

우이신설 연장선

 

우이신설 연장선

솔밭공원역에서 1호선 방학역을 잇는

총 3.93km 노선으로

2031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도봉구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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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분당선 2단계 연장사업

 

신분당선은

총 3단계 연장 계획을 베이스로 추친되고 있으며,

1단계 강남~신사 구간은 2022년 개통 완료

2단계 구간인 신사~용산,

3단계 구간인 용산~삼송 구간은 진행중입니다.

 

신분당선 2단계 연장 사업

신사역~용산역 구간으로 총 5.22km 노선으로

개통시기 예상은 2031년입니다.

송파하남선 (3호선 연장)

송파하남선 (3호선 연장)

3호선 오금역에서 3기 신도시 감일/교산 지구를 거쳐

5호선 하남시청역까지 총 11.7km 사업으로,

26년 착공 32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오금역 다음의 정거장은

송파구 오금동 오륜 삼거리 하부에 생길 예정입니다.

 

송파구청

 

서부선

 

서부선

6호선 새절역에서 2호선 서울대입구역,

총 15.8km를 연결하는 노선입니다.

신촌과 여의도 등을 통과하는

16개의 역이 설치될 예정이며,

2026년 착공이 목표입니다.

원래 28년 개통 예정이었으나 지연된 상태이며,

2032-33년 개통을 추측하는 것 같습니다.

내손안에서울

위례과천선

위례과천선

서쪽으로는 정부과천청사,

동쪽으로는 송파구 법조타운과 위례 신도시,

북쪽으로는 강남구 압구정까지 연결하는

총 28.25km 사업입니다.

24년 11월 민자적격성 조사가 통과되었습니다.

개통은 32년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GTX

 

GTX-A :

2028년 완전한 개통 목표

GTX-B :

2030년 개통 목표

GTX-C :

2028년 개통 목표

GTX-D‧E‧F :

1단계 구간은 2035년 개통 목표

국토교통부

면목선

면목선

청량리역과 신내역을 잇는

총 9.147km, 12개 역으로 추진되는 면목선은

현재,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상태입니다.

내손안에서울

 

난곡선

난곡선

보라매공원역(신림선)에서 난향초교를 잇는

총 연장 4.08㎞로, 5개 역이 계획 중입니다.

현재는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 중입니다.

위례신사선

위례신사선

위례신도시와 지하철 3호선 신사역을 잇는

사업으로 추진되었으나,

24년 12월 12일 자로 민간투자사업 지정이 취소

현재는 진척이 없는 상태입니다.

목동선

목동선

양천구 신월동에서 영등포구 당산역을 연결하는

총 연장 10.87㎞로 추진되었으나

24년 6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에서 탈락한 상태입니다.

내손안에서울

강북횡단선

강북횡단선

목동과 청량리를 잇는 사업으로,

24년 6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에서 탈락한 상태입니다.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

용산에서 은평을 거쳐 경기 삼송을 잇는

총 19.4km 노선으로 23년 8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에서 탈락한 상태입니다.

마무리

수도권 전역을 아우르는

다양한 철도 사업이 예정되어 있지만,

일부 노선은 지연되거나 취소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계획된 개통 일정과 실제 진행 상황을

꾸준히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로운 노선이 개통되면

출퇴근 시간 단축, 부동산 가치 상승, 생활권 확장 등

많은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내가 사는 지역이 포함되어 있는지,

어떤 영향을 받을지 미리 살펴보고 대비해 보세요!

혹시

제가 누락한 노선이나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제보해 주세요!

이 글은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잘못된 정보를 알려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투자 결정은 개인의 책임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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